미술치료 - 열림프로그램

미술치료는 정서적 문제를 갖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미술활동 및 작품을 통해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겪으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대상

contact-2.png

미술치료와 역사

미술치료란 매체를 매개로 그 속에 감춰진 상징언어를 읽어 내는 과정을 통해 무의식적인 감정이나 생각을 표출하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심리치료의 방법입니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울만(Ulman)이 “미술치료 학술지”(Bulletin of Art Therapy) 창간호에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든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습니다.

미술치료는 전 세계적으로 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에 대구대학 도서관에서 학회가 창립되면서 본격적으로 미술치료 가 시작되고 연구되었습니다. 현재 미술치료의 위상은 아동이나 청소년 상담에서 매우 독보적이며 놀이치료와 더불어 대표적인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작업이미지]IMG_5011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으로 누구나 접하기 손쉬운 매체로써 치료를 통하여 개인의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아동이나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에 커다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성인 환자의 경우에는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심리적 갈등과 미래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는 데에 미술치료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작업이미지]girl-painting-a-canvas-outdoors-at-the-farm-nominated_t20_YVJpmO

미술치료 기대효과

작품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갈등이나 억압된 정서 및 대인관계 양상 등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 및 통찰과 변화를 이끌어내어 내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적응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 회기마다 재료나 주제가 바뀌고 내담자가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행동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고, 미술 실력과는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 성인, 부모님도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과 같은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며 미술활동 자체만으로도 카타르시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치료자와의 신뢰적인 관계를 통해 부정적인 대인 및 자기 시각을 긍정적으로 교정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업이미지]drawing_t20_dogKzo

미술치료로 우울증 치료 사례

본 센터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는 우울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극심한 우울증을
지닌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대화를 거부하고 상담에 희망을 두지 않기 때문에 더욱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미술치료를 통해 방어를 축소하고 자신의 속마음을 작품을 통해
드러내고 바라보며 이해하게 되고 작품 활동에 몰입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면서 서서히 우울증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미술치료는 많은 경우 우울증 뿐 아니라 다양한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고 회복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