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이미지]20200826_160210
독서치료 - 열림프로그램

유아를 비롯해 노인에 이르기까지 발달적 혹은 임상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가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접하게 되면서, 스스로 직면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상담자와 개인 혹은 집단으로 만나 다루어보고,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한 적응과 성장 및 당면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주도적 치유의 특성이 가장 두드러진 심리치료 방법입니다. 치료에 사용하는 다양한 문학작품들은 그림책, 시, 소설 등 인쇄된 글 외에 사진, 영화,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자료와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글들을 공감이라 극대화를 가집니다.

독서치료 대상

Cute happy smiling tween girl in glasses studying reading book sitting a table with pile of books at home. Excited student or pupil enjoying reading

독서치료의 특성과 필요성

문학작품을 다룰 때 참여자의 감정과 정서적 반응을 우선합니다. 독서 자료는 참여자와 치료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도구입니다. 정서장애와 같은 마음의 문제를 다루므로 읽기부진, 읽기장애와 같은 행동수정 클리닉과 다릅니다.

독서는 물론이지만 미술,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다양한 매체를 도구로서 함께 사용하는 표현예술치료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독서치료의 목적은 자기통찰과 자기이해 증진, 문제해결과 행동수정, 바람직한 인간관계,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경험, 책 읽는 즐거움과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아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는 근본적인 자기중심에서 소통적인 상대 존중성을 극대화시킨다는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으며,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흐름을 따라 이해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이 필요로하는 판단과 결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